학회소개 - Fire Investigation Society of Korea -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화재감식학회 회장 김광선입니다.

먼저 한국화재감식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한국화재감식학회는 현재 1500 여명의 등록 개인회원과 화재감식관련 기관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회원 중 70%는 대한민국의 소방관 및 화재조사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30%는 관련분야 대학교수, 연구소, 산업체의 관련분야 전문가입니다. 회원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학회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는 전국의 소방관과 화재조사관들의 화재 조사 및 감식 능력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과학적 이론과 현장 경험의 융합기술을 통하여 국내의 화재감식분야가 세계 최고로 발돋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매년 2회 열리는 정기 학술대회이외에 국제학술대회,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년 4회 학술관련 논문집 발간 등이 주요사업의 내용입니다.

우리나라는 1953년 한국전쟁 이후 지난 60년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하면서 화재와 재난분야 또한 더욱 다양화, 복잡화 되면서 그 규모와 발생 숫자도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왔습니다. 2012년 이후에는 매년 4만 건 이상의 화재발생으로 정착되는 단계에 있지만 고층빌딩과 가스폭발 등의 화재의 대형화로 인하여 피해규모가 커지면서 국민들이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화재조사기법 및 전문 인력의 세계최고를 위하여 첨단조사기법 연구 및 화재조사관에 대한 전수, 화재조사를 위한 소방관과 경찰의 긴밀한 협력체재 구축, 우수한 화재조사인력 양성, 그리고 화재조사인력 전문직종화 등의 국가적 지원 또한 필요합니다.

이런 중요한 시점에 한국화재감식학회에 주어진 국가의 중차대한 역할을 충분히 인식하고 사랑하는 학회의 회원여러분과 함께 저 또한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습니다. 한국화재감식학회를 사랑과 애정으로 지켜보아 주시고 적극적인 참여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한국화재감식학회 회장 김광선 드림